중부 아나톨리아

콘야(Konya, 코니아), 빙빙도는 세마춤의 도시

터키 중부 아나톨리아


터키 중부 아나톨리아


셀주크 투르크의 수도였던 콘야는 넓은 평원을 갖고 있는 ‘양의 가슴’이란 뜻이다. 콘야에서 생산되는 밀은 터키 전체 국민의 1년 양식이 되고도 남을 정도로 수확량이 풍족하다. 콘야는 고대시대부터 터키 내륙의 중심으로 사방으로 도로가 뚫려 있어 교통의 중심지였고, 교역로로 상업이 발달했다. 콘야는 셀주크 투르크시대 예술과 학문의 꽃을 피웠다. 콘야는 ‘제랄렛딘 루미(Celaleddin Rumi)’가 마지막으로 정착한 도시로, 루미의 영묘가 메블라나 박물관에 있다. 그의 추종자들이 메블라나 교단을 창시했는데, 수행을 하면서 추는 세마 댄스로 유명하다.

터키 중부 아나톨리아


콘야(Konya)

터키 내륙의 교통 중심지 역할로 상업이 발달되었는데 이런 좋은 여건으로 콘야는 11세기 경부터 중앙아시아와 중동 일대를 다스린 셀주크 왕조의 수도가 되었고, 예술과 학문의 꽃을 피웠다. 중심거리인 '메블라나 거리'는 박물관, 큰 시장 등이 있고 거리 끝에는 셀주크 왕조 때 지어진 가장 오래된 사원인 '알라딘 모스크'가 있다. 콘야는 몇 년 전만해도 보수적인 메블라나교의 영향력으로 여자들은 머리카락이 보이지 않도록 스카프를 써야 했다. 하지만 현재에는 스카프를 쓰지 않은 관광객들이 거리를 활보 할 정도로 개방되어 있다.

터키 중부 아나톨리아


메블라나 박물관 (Mevlana Museum)

아프가니스탄에서 태어나 콘야에서 깨달음을 얻은 신학자, 철학자, 시인으로 유명한 '잘랄 앗딘 무함마드 루미(Mevelana Jelaleddin Alromi: 1207-1273)'의 묘와 함께 유물들이 보관되어 있는 박물관이다.
메블라나라고도 알려진 '루미'는 이슬람 신비주의 사상 및 신과 사랑의 기쁨을 노래한 시로 오늘날 페르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인으로 추앙을 받고 있다. 박물관에는 독특한 형태의 메블라나교 지도자들의 석관들이 보이는데 실제 묘는 땅 밑에 있다. 메블라나의 생활상과 교리를 보여주는 박물관으로 쓰일 뿐 사원으로서의 기능은 하고 있지 않다.

전화 : +90 332 351 12 15   |   운영시간 : 오전 9:00~오후 6:30

터키 중부 아나톨리아


세마 춤(Sama Dance)

이슬람 국가에서 추고 있는 빙글빙글 도는 춤.
세마춤은 '루미'가 어렵고 형식에 치우친 코란의 율법이 대중들과의 격리감을 가중한다는 판단에서 가장 단순한 참선의 형태로 만든 것이다. 이슬람의 신비주의 수피교파인 '메블라나교' 수도사들이 수행을 할 때 추는 춤이다. 오른팔은 하늘로 향하고 왼팔은 땅을 향해 뻗은 채 시계방향으로 돌면서 3시간 가까이 춤을 춘다. 루미(메블라나)를 추종하던 수도사들을 메블라비(Mevlavi)라고 불렀는데 그들의 영적인 체계에 대한 버팀목인 춤과 음악 때문에 '소용돌이 춤을 추는 수도사'라고도 부른다. 터키 공화국 초기 왕정을 지지하는 종교적 극단주의에 대한 강력한 단속으로 1925년에 메블라나교파가 폐지되어 그들의 본부였던 콘야에 묘지 겸 박물관이 세워지게 되었다.

터키 중부 아나톨리아


알라딘 모스크 (Alaeddin Mosque)

셀주크 왕조 시기 12세기 중엽 ~ 13세기 중엽에 건립되었다.
미흐랍 동쪽에 42개의 기둥으로 지탱되고 있는 넓은 예배공간은 1235년에 증축되었다. 모스크 내에는 왕가의 묘가 있어 '왕좌의 모스크' (Mosque of the Throne)라고도 불리고 있다. 예배공간에 세워져 있는 42개의 돌기둥은 모두 형태를 달리하고 있는 모습으로 유명하다. 기둥은 머리부분 뿐 아니라 몸통도 형태가 다른데 기둥들이 로마 시대와 비잔틴 시대 기둥을 활용하여 만들어서 그렇게 보인다. 기둥을 자세히 보면 로마, 비잔틴 시대의 기둥 양식들이 보인다.

주소 : 42040 코니아 Selçuklu, Hamidiye Mh, 터키


Turktour.org 콘텐츠를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