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게해

에페스(에페소스 Ephesus), 최대규모 고대 유적도시

터키 에게해


터키 에게해


고대 그리스 아테네가 기원전 7-6세기에 건립한 식민도시로 번영을 누린 도시이다.
스파르타, 페르시아, 페르가몬, 로마 등 이 지역을 지배한 국가의 유적지들이 즐비하다. 셀수스 도서관, 아르테미스신전, 원형극장, 경기장과 체육관, 크레티아 거리, 히드리아누스 신전, 성모마리아의 집 등 수많은 볼거리를 갖고 있는 '세계 최대규모 도시유적' 도시이다.
에페스는 특히 사도 바울이 전도와 사목을 하고, 소아시아의 7개의 교회중 하나 에페소교회 있던 기독교 역사에서 비중있는 곳이다.

터키 에게해


성모 마리아의 집(Maria’s House)

에페소스 인근 코레소스 산(Mt.Korssos)에 자리한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공동 순례지이다. 에페소 제3차 종교회의 회의록에 의하면 예수가 사후 사도 요한은 성모 마리아의 남은 여생을 위해 산 위에 작은 집(메르예마나 에비)을 마련했다 한다. 성모 마리아는 이곳에서 숨을 거두었다고 전해진다. 이 후 세월이 지나 잊혀져 폐허가 되었던 이 집을 1822년 독일의 캐더린 에메리히 수녀가 계시를 받고 이를 바탕으로 1891년 나사렛 신부가 찾게 된다. 1896년 교황 레오 13세와 1961년 교황 요한 23세가 이 성지로 인정하고, 1967년 교황 바오르 6세와 1979년 요한 바오르 2세가 방문하여 성지로서 입지를 굳혔다. 

전화 : +90 232 894 10 14 |   주소 : Sultaniye Mahallesi, 35922, 터키

터키 에게해


셀수스 도서관 (Celsus Library)

로마시절 소아시아를 통치하던 135년 에페수스의 총독을 지냈던 ‘티베리우스 셀수스 아귈라(Tiberius Celsus Aguila)’가 아버지를 기념하기위해 아버지 무덤위에 지었다.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 버가모 도서관과 함께 고대 3대 도서관으로 정면 입구는 이오니아식 1층, 코린트 양식 2층 건물로 화려하게 조각되어 있다. 기둥 사이에는 지혜(Sophia), 미덕(Arete), 통찰(Ennoia), 지식(Episteme)을 상징 4명의 여신상이 있었는데, 진품은 오스트리아 비엔나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셀수스 도서관은 262년 고트족의 침입과 지진으로 완전히 파손되었다가 1978년에 지금의 모습으로 복원되었다.

주소 : Acarlar Mahallesi, 35920 Selçuk, 터키

터키 에게해


사도요한의 교회(Church of St.John)

예수 사후 그리스도 교도들이 예루살렘에서 추방당하자 사도 요한은 성모 마리아를 돌볼 임무를 부여 받고 성모 마리아와 함께 에페소스에 와서 살면서 요한복음을 집필했다. 요한 교회는 셀축(Selcuk) 아야소룩 언덕에 성 소피아 성당을 세운 유스티니아누스(527∼565년 재위) 황제가 ‘요한의 묘’라고 알려진 자리에 세웠다. 유스티니아누스 황제는 십자가형태로 교회를 만들었는데, 복음서의 제자들을 상징하는 네 개의 기둥과 삼위일체를 상징하는 세 개의 기둥을 사용하였다. 교회 뒤쪽에는 셀죽성이 있고, 그 밑에는 이슬람 건축 중 가장 아름다운 작품의 하나로 꼽히는 이사베이 모스크(Isabey Mosque)가 있다.

전화 : +90 232 892 69 25 |   주소 : Atatürk Mh., St. Jean Cd. No:3, 35920 Selçuk/İzmir, 터키

터키 에게해


아르테미스 신전(Artemis Temple)

고대 에페소스에 있었던 그리스 신화의 순결의 여신인 아르테미스를 모시던 신전으로 고대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꼽히는 건축물이다. 기원전 7세기경부터 120년에 걸쳐서 만들었는데, 길이 115m와 폭 55m의 터에 높이 19m의 대리석 원주 127개로 파르테논 신전의 두 배에 달하는 규모였다고 전해진다. 고트족에 의해 약탈, 파괴되어 폐허로 변한 것을 1863년 영국의 고고학자인 TJ우드가 발굴하면서 모습을 드러냈다. 현재의 터에는 신전의 흔적을 보여주는 부서진 기둥들만 남아있다. 이곳에서 발견된 유적의 일부는 영국 런던 대영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주소 : Atatürk Mh., Dr. Sabri Yayla Blv., 35920 Selçuk/İzmir, 터키

터키 에게해


히드리아누스 신전(The Temple of Hadrian)

38년에 지어진 이 신전은 에페소스 시민들이 로마 황제였던 하드리아누스 황제에 바친 건축물이다. 하드리아누스 황제(117~138년 재위)는 로마 제국 오현제 중 하나로 추앙 받는 현황이었다. 신전 입구에서 안으로 들어가면 돌 담 위에 신과 여신들의 부조가 가득하고, 4명의 로마 황제의 상이 있다. 신전 전면의 4개의 기둥 중 2개의 기둥을 잇는 아치는 에페소스 유적지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들어가는 입구 첫 번째 문 아치위에 문에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운명의 여신 니케가, 두 번째 문에는 메두사가 조각되어 있다.

주소 : Acarlar Mahallesi, 35920 Selçuk, 터키

터키 에게해


원형극장 (Efes Theatre)

이 원형극장은 헬레니즘 시대에 처음 만들어졌다고 알려지고 있다. 최대 2만5천명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현재 남아있는 것은 서기 1~2세기경의 유적이다. 클라우디우스(34~41년) 황제시대 로마식 극장으로 첫 건축되었고, 이후 네로 황제(54~68년)와 셉티무스 세베루스(193~211년) 시대 추가로 지어졌다. 총 높이가 18m에 달하며 실내 정면에는 각종 부조와 원주, 창으로 장식되어 있다. 최상단인 3층 윗부분에는 다양한 동상들이 세워져 있다. 이 극장에서는 민회(民會)와 문화 예술 공연을 하였고, 로마 시대 말기에는 검투사와 맹수의 싸움도 벌였다고 전해진다. 음향 효과가 좋아서 1년에 한번 특별 공연을 한다.

주소 : Acarlar Mahallesi, 35920 Selçuk, 터키

터키 에게해


아카디우스 도로

에페소 항구에서 야외 원형극장까지 뻗어 있는 길이 대리석 도로이다. 상가를 뜻하는 '아케이드'란 말이 여기서 유래되었다. 헬레니즘 시대에 처음 만들어진 이 길은 아카디우스 황제(395~408년) 시대에 복구되어 오늘날까지 보존되고 있다. 총 길이 530미터, 폭 11미터에 달하는 이 길을 따라 값비싼 물건을 파는 상점들과 화랑들이 위치해 있었다고 전해진다. 도로의 양쪽에는 기둥으로 이어진 회랑이 있는데 그 중간부에는 6세기경 만들어진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의 동상들이 있다. 이 도로는 항구까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항구도로’라고도 불린다.

주소 : Acarlar Mahallesi 35920 Selçuk, 터키


Turktour.org 콘텐츠를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