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여행] 버스 지하철 교통권
버스(오토뷔스 otobüs)
한국의 고속버스나 시외버스로 터키는 철도가 발달하지 않아 육상교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과 다른 점은 버스터미널에서 회사마다 표를 파는 부스를 운영한다. 가격도 조금씩 다르다. 차마다 남자 안내원이 있고 음료, 차, 과자 등을 제공한다.
버스표 예약사이트 : http://www.biletall.com
(장거리 버스의 승차권을 빌렛(Bilet)이라고 한다.)
-메트로(Metro Turizm)
(online.metroturizm.com.tr/BuyTicket.aspx)
-울루소이(Ulusoy)
(www.ulusoy.com.tr)
-와란(Varan)
(www.varan.com.tr)
-파묵칼레(Pamukkale)
(www.pamukkaleturizm.com.tr)
세르비스(Servis, Serbis) 버스터미널에서 시내 곳곳으로 승객들을 태워주는 무료셔틀버스이다. 타고 온 버스와 같은 회사의 세르비스를 타면 된다. 모든 도시에서 세르비스가 운행되지 않기 때문에 시내까지 이동하는 세르비스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스탄불 교통권
이스탄불 카르트(Istanbul Kart)
충전식 교통카드로 트램, 지하철, 버스, 페리 등 모든 교통수단에 사용할 수 있다. 환승 할인도 된다. 처음에 10TL(보증금 6TL, 충전 금액 4TL)하면 된다. 3~4일 일정이라면 20TL 정도 충전하면 된다.
제톤(Jeton)
플라스틱 토큰처럼 생긴 1회용 탑승권으로 트램, 지하철에서 사용 할 수 있지만 버스에서는 쓸 수 없다. 트램정거장이나 페리 선착장 역에 설치된 자판기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가격은 4TL이다.
*참고 : 1TL(터키 리라)는 한국돈 300원 정도
*환율 변환사이트 : ko.exchange-rates.org
지하철
노선이 길지 않아 지역별로 제한이 있지만 가장 빠르게 이동 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악사라이역에서 - 아타튀르크 공항까지 운행되며 제이틴 브르누 역은 트램과 연결된다. 동전모양의 제톤 또는 이스탄불 카르트도 사용이 가능하다.
운행시간 : 06:00~24:30
요금 : 제톤 이용시 4TL / 이스탄불 카르트 이용시 2.30T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