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

크산토스/레툰(Xanthos/Letoon), 리키아 수도

터키 지중해


터키 지중해


크산토스와 레툰은 고대 리키아(Lycia)의 수도로 터키 남서부 해안에 위치하고 있다. 이 지역은 고대 그리스 헬레니즘 문명과 종교의 중심지였다. 이들 유적지는 1838년 영국의 찰스 펠로우스(C. Fellows) 경에 의해 발견되었다. 펠로우스는 터키에 정박해있던 전함으로 발굴한 부조와 고고학적 유물들을 런던으로 이송해갔으며, 이 유물들은 오늘날 대영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크산토스와 레툰은 오늘날 터키에서 가장 훌륭한 고고학적 유적지로 평가받으며, 1988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터키 지중해


크산토스(Xanthos)

고대 리키아(Lycia)의 수도였던 도시로 오늘날 터키 남서부의 물라(Mugla)와 안탈리아(Antalya) 지방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다. 크산토스의 역사는 BC 1200년 경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헬레니즘 문명 발달의 중심에 있었다.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토스의 기록에 따르면 크산토스는 BC 6세기에 페르시아의 공격을 받았으며, 수세에 몰리자 크산토스의 남자들이 가족과 모든 재산을 요새 안에 넣어 방화한 뒤 최후의 한 명이 전사할 때까지 페르시아에 저항했다고 한다. 이 고고학적 유적지는 1838년 영국의 찰스 펠로우스(C. Fellows) 경에 의해 발견되었다. 당시 펠로우스 경은 터키에 정박해있던 전함으로 발굴한 부조와 고고학적 유물들을 런던으로 이송해갔으며, 이 유물들은 오늘날 대영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특히 리키아 왕국의 대표적 유적인 암굴묘, 기둥 형태의 석관 등은 헬레니즘 문명권의 장례예술을 잘 보여준다. 또한 문자가 새겨진 비석들은 인도-유럽어의 고대형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문화적·역사적 자산이 되고 있다. 그 외에도 로마 시기에 건축된 원형극장, 아고라 등의 아크로폴리스 유적과, 비잔틴 시기에 세워진 교회가 잘 보존되어 있으며, 교회 터 바닥에 남아있는 선명한 모자이크들은 아직도 선명한 빛을 발하고 있다.

주소 : 407970 안탈리아 Kaş, Kınık Mahallesi, 터키




터키 지중해


레툰(Letoon)

레툰은 레토의 성소로 크산토스의 근처로 아나톨리아의 리키아 영역의 가장 중요한 성지중의 하나이다.
그곳은 터키의 안탈리야 주의 카스와 페티예의 사이에 위치한다. 크산토스에서 10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레툰은 리키아의 신성한 종교중심지였던 곳이다. 1839년에 처음 발굴 되었고, 1962년 이후 프랑스 고고학 선교단과 터키 정부와의 합동으로 본격적으로 발굴되기 시작했다. 크산토스와 레툰은 오늘날 터키에서 가장 훌륭한 고고학적 유적지로 평가받으며, 1988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전화 : +90 252 614 11 50  |   운영시간 : 오전 8:00~오후 8:00  |   주소 : Kumluova Mahallesi, 48370 Seydikemer, 터키


Turktour.org 콘텐츠를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