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부 아나톨리아

디야르바크르(Diyarbakır), 5.5 Km 성벽 '문화유산'

터키 남동부 아나톨리아


터키 남동부 아나톨리아


터키 남동부의 도시로 유럽과 이란, 시리아 등 아시아 사이를 연결하는 교차로 역할을 하는 터키 내 쿠르드인의 중심 도시이다.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이 흐르는 문명의 발상지이기도 하다. 디야르바크르는 중국 만리장성 다음으로 긴 약 5.5 Km 성벽이 있는데, 지금도 거의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다. 성벽에는 다 문, 울르파 문, 마르딘 문, 예니 문.. 이렇게 네 개의 문이 동서남북을 향해 있다. 디야르바크르 성벽은 헤브셀 정원과 함께 201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터키 남동부 아나톨리아


디야르바크르(Diyarbakır) 성루

디야르바크르와 그 주변은 역사적으로도 성루로 둘러싸여 유명하다.
성벽의 길이가 약 5.5 Km에 달하며 세계에서 중국의 만리장성 다음으로 길다. 성루에는 북쪽 다 문, 서쪽 우르파문, 남쪽 마르딘문, 동쪽 예니문(티그리스 또는 수문)의 4개문이 있다. 성벽은 12 m 높이이고 3~5m 두께에 82개의 망대가 있다. 성루에는 이 도시를 정복했던 약 30여 개 문명의 흔적을 엿볼 수가 있는데, 성루에 새겨진 여러 문형 및 양식들로 인하여 “열린 문형 박물관”이라고 불리워지고 있다. 디야르바크르 성루는 유네스코(UNESCO)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주소 : Cami Nebi Mahallesi, Gazi Cd. No:1, 21300 Sur/Diyarbakır, 터키

터키 남동부 아나톨리아


성모 마리아 교회 (Meryem Ana Kilisesi)

디야르바크르에는 이슬람 이전 태양신 숭배, 유대교, 그레고리안교, 수리아 정교, 그리스 정교, Asuri 정교, Keldani 정교 5개 종파가 존재했다.
도시에는 많은 기독교회 건축물이 있는데, 3세기경 비잔틴 시대에 세워진 성모마리아 교회가 유명하다. 이 밖에도 그레고스 정교회, 아르메니안 개신교회 등이 보존되어 있다.

주소 : Lalebey Mahallesi, Uçak Sk. No:10, 21300 Sur/Diyarbakır, 터키


터키 남동부 아나톨리아


울루모스크(Ulu Mosque)

이슬람 시대의 다섯번째 사원으로 ‘성 토마스’에게 바쳐진 성당이었는데, 1091년 셀주크터키 제국의 말리크 샤 술탄이 모스크로 바꿨다.
울루 자미는 이슬람 사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돔형 지붕형태를 갖고 있지 않다. 울루 자미는 1155년 화재로 불타서 없어진 것을 복원한 것으로 아나톨리아 지방에서 가장 오래된 이슬람 사원이며, 지금도 사용되고 있는 유일한 모스크이다. 이 사원은 지붕을 빼고는 예전에 정교회 성당이었던 흔적을 찾을 수 없다.

주소 : Cami Kebir Mahallesi, Pirinçler Sk. 10 A, 21300 Sur/Diyarbakır, 터키

터키 남동부 아나톨리아


헤브셀 정원(Diyarbakir Fortress and Hevsel Gardens)

디야르바크르 성벽 인근에 위치한 헤브셀 정원은 티그리스 유역으로부터 음식과 물을 공급받은 작은 도시들 사이에 있는 초원이다.







Turktour.org 콘텐츠를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