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여행이야기

[터키여행] 터키에서 가장 유명한 모스크(이슬람사원) 8

모스크, 즉 사원은 무슬림을 따르는 신도들이 기도를 하는 조용한 건축물이다. 그러나 터키의 모스크는 건축학적, 역사적, 심미적 중요성을 지닌 기도하는 장소 이상의 역할을 한다. 터키의 많은 모스크는 이슬람 예술에 대한 아름다운 찬사이다. 터키에서 가장 유명한 8대 모스크를 소개한다.



1. 사반즈 메르케즈 모스크(Sabancı Merkez Mosque) / 아다나


터키 talk!talk!
picture by @abdullahdurman

아다나 남부 지방의 터키 종교재단(Turkish Religious Foundation)과 사반즈 재단(Sabancı foundation)이 공동으로 지은 터키 최대의 이슬람 사원이다. 세이한 강 유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6개의 대성당의 장엄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모스크 외관은 이스탄불의 술탄 아흐메트 모스크 (Sultan Ahmet Mosque, 블루 모스크)와 유사하지만 내부 장식은 에데르네의 셀리미예 모스크 (Selimiye Mosque)를 닮았다. 28,500명이 기도할 수 있는 모스크의 건축은 1988년에 시작하여, 1998년에 열었다. 이 모스크는 총 52,600㎡ 로 광활한 대지에 건축되었다.




2. 코자테페 모스크(Kocatepe Mosque) / 앙카라


터키 talk!talk!
picture by @abdullahdurman


터키 수도 앙카라에서 가장 큰 사원이다. 1967년부터 짓기 시작하여 1987년 완공했다. 앙카라의 코자테페(Kocatepe) 지역의 유명한 언덕 위에 지어졌으며, 앙카라 시내 거의 모든 곳에서 사원을 볼 수 있다. 코자테페 모스크는 터키에서 2 번째로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4,500㎡의 공간에 24,000명에게 기도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3. 압둘하미드 한 모스크(Abdülhamid Han Mosque) / 카흐라만마라쉬


터키 talk!talk!

터키에서 세 번째로 큰 회교 사원은 카람에서 1993년과 2011년 사이에 건축되었다. 총 면적은 36,000㎡에 달하며, 한 번에 2만명의 사람들이 예배를 드릴 수 있다.




4. 술탄 아흐메트 모스크(Sultan ahmetMosque) / 이스탄불


터키 talk!talk!
picture by @mcbilal83


이스탄불과 터키에서 가장 매력적인 이슬람 사원으로 손 꼽힌다. 오스만 제국의 제14대 술탄 아흐메트 1세의 명령에 따라 1609년부터 공사를 시작해 7년만인 1616년에 완성되었다. 술탄 아흐메트 모스크는 슐레이마니예와 같이 웅장하며, 비교할 수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푸른 빛의 이즈니크(İznik) 타일로 만들어 블루모스크라고 더 알려져 있다. 




5. 셀리미예 모스크(Selimiye Mosque) / 에디르네


터키 talk!talk!

이스람 최고의 천재 건축가 미마르 시나(Mimar Sinan)에 의해 1568년부터 1574년 사이에서 건축되었다. 하기아 소피아와 크기나 외형적으로 다소의 차이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유사하며, 특히 돔의 직경이 거의 일치한다. 2011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이슬람 사원으로 약 6,000 명의 사람들이 기도드릴 수 있다.




6. 아흐메트 함디 악세키 모스크(Ahmet Hamdi Akseki Mosque) / Ankara


터키 talk!talk!
picture by @abdullahdurman


아흐메트 함디 악세키 모스크는 2008년과 2013년 사이에 앙카라 지방에 또 다른 현대식 모스크로 세워졌다. 아름다운 이 모스크에서는 약 6,000명의 사람들이 동시에 기도할 수 있다.




7. 부르사 우루 자미(Bursa ulu camii) 


터키 talk!talk!
picture by @ bursa_tur


부르사 우루 카미는 오스만 술탄 베야지트 1 세에 의해 1396 년과 1399 년 사이에 지어졌다. 모스크는 셀주크 건축 양식의 많은 요소를 사용하는 초기 오토만 건축의 랜드마크이다. 작고 큰 접시에 모스크의 벽과 기둥에 쓰여진 서예는 이슬람 예술의 걸작이다. 5,000㎡의 대지에 지은 직사각형의 사원에는 20개의 돔이 유명하다.




8.슐레이 마니예 모스크(Süleymaniye Mosque) / 이스탄불


터키 talk!talk!
picture by @mcbilal83


슐레이 마니예 모스크 이스탄불 그랜드 바자르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다 . 아름다운 건축물 외에도 슐레이 마니예 모스크를 매우 중요하게 만드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오스만 제국의 가장 유명한 술탄인 슐레이만 대제의 이름으로 지어졌는 것이다. 또하나는 이슬람 제국의 가장 유명하고 재능있는 건축가에 의해 지어졌다는 사실이다. 오토만 제국의 미마르 시난(Mimar Sinan)이 바로 이 사람이다. 

 


0 Comments